거창 우두산 등산코스 거창 우두산 최단코스 등산로
오늘은 이번에 오른 거창 우두산 등산코스를 간략하게 소개해드릴까 합니다. 저희가 이번에 오른 우두산 등산코스는 항노화힐링랜드에서 시작 그리고 원점회귀하는 거창 우두산 최단코스로, 약간의 휴식시간과 하산시간을 포함해서 총 2시간 43분 정도가 소요되는 등산로입니다. 거창 우두산을 가장 빨리 오를 수 있는 등산코스이기도 하며 가장 많은 분들이 우두산을 즐기는 최단코스이기도 하니, 거창 우두산 등산 계획이 있는 분들은 참고하시길 바라겠습니다.
거창 우두산 최단코스
이번에 오른 거창 우두산 등산코스의 시작점 항노화힐링랜드 앞입니다. 사진에는 없는데 커다란 주차장이 있어서 차를 주차하기 편했습니다. 다만, 주차요금은 징수하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입구에 있는 우두산 등산지도부터 확인을 했습니다. 항노화힐링랜드에서 고견사 방향으로 산을 올라 우두산 상봉 정상을 찍고, Y자 출렁다리 방향으로 곧바로 내려오는 코스로 등산계획을 잡아봤습니다. 아마, 대부분 우두산은 그런 코스로 오르시거나 아니면 반대방향으로 돌거나 그러실겁니다.
여긴 입장료도 있습니다. 1인 3000원… 대신, 2000원은 거창사랑 상품권으로 바로 내어주니 실제 입장료는 1000원이라고 보면 됩니다. 적은 금액이긴 합니다만 입장료를 내야하는 상황이 조금은 불편할 수도 있지만, Y자 출렁다리를 건너는 요금이라고 보면 적당한 금액입니다. 그만큼 볼만한 시설이니까요.
입장권을 카드로 결제를 하면, 곧바로 2000원짜리 거창사랑상품권을 내어줍니다. 상품권은 거창읍내에서 사용하면 되구요.
거창 우두산 등산시작… 고견사 방향으로…
여기서 의상봉까지 2.2킬로미터라고 되어 있네요.
이번에 오른 거창 우두산 트랭글정보… 등산거리는 대략 4.9킬로미터쯤 되고, 운동시간은 2시간 19분…
운동정보는 아래와 같습니다. 휴식시간 23분을 포함해서 총 등산시간은 2시간 43분… 누적고도가 900미터가 넘는다고 되어 있는데, 이건 정확한 정보가 아닌 것 같습니다. 트랭글이 업데이트 되고 나서는 상태가 영 좋지 않네요.
아래는 오늘 소개해드리는 우두산이 포함된 블랙야크 100+ 명산의 목록 및 그 산행기입니다. 등산 좋아하는 분들은 참고하실만한 정보이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열심히 산을 오르기 시작합니다.
조금 올라가면 아래 사진의 계단이 나옵니다. 그 계단 오른쪽으로는 폭포가 있구요. 견암폭포…
고견사까지 올라가는 길은 꽤나 이쁩니다. 운치도 있고… 산을 오르는 재미도 있고…
왼쪽으로 보이는 구조물은 고견사까지 연결되어 있는 모노레일입니다. 고견사 스님들을 위한 물품 운반용…
그렇게 고견사에 도착…
고견사 입구에는 아래 사진에 있는 커다란 은행나무가 한 그루 서 있는데요, 수령이 1000년쯤 된다고 되어 있네요. 은행잎이 노랗게 물들 시기에 방문을 했다면 더욱 운치가 있었을 모습…
고견사에서 의상봉까지는 900미터 남았다고 되어 있습니다.
계속해서 등산을 이어갑니다.
고견사 뒤쪽에는 아래 사진과 같은 불상이 하나 자리하고 있습니다.
그렇게 열심히 산을 오르다보면 나오는 능선… 여기서부터 몇 번 오르락 내리락 하다보면 우두산 정상까지 갈 수 있습니다.
의상봉까지 300미터 남은 위치…
조금 내려갔다가…
다시 올라갑니다. 말씀드린 대로, 고견사 뒤쪽 능선에 도착하고 나서는 약간의 오르막내리막을 몇 차례 지나가게 됩니다.
그렇게 도착한 우두산 의상봉 아래… 정상까지 450미터 남은 위치…
바로 뒤쪽으로 우두산 의상봉가는 길입니다. 100미터만 올라가면 의상봉이지만, 의상봉은 예전에 올랐던 기억이 있어서 패스했습니다. 한 번도 안 가보신 분들은 꼭 올라가보시길…
우두산 정상으로 향하는 길을 계속 이어갑니다. 약간 내려갔다가…
다시 올라갑니다.
올라가는 계단에서 뒤돌아 본, 의상봉 오르는 계단…
아래 사진이 더욱 실감나실겁니다. 저 계단 오르는 재미도 있으니, 말씀드린 대로 의상봉은 꼭 올라가보시길 권해드립니다.
그렇게 올라갔다가…
다시 내려가고…
몇 번 그렇게 오르락내리락 하다보면 좁은 길 너머로 우두산 정상석이 보입니다. 그렇게 우두산 정상에 도착했네요.
거창 우두산 정상석, 해발 1046미터…
참고로 여기까지 올라오는데, 1시간 15분 정도 소요되었습니다. 운동시간만 그런 것이니, 실제 등산시간은 조금 더 걸렸다고 보면 되겠습니다.
우두산 정상에서의 조망은 아주 좋진 않았습니다. 나무들 사이로 조금 조금씩 보이는 정도…
사진도 몇 장 찍고 좀 쉬었다가 하산을 시작했습니다. 하산 방향은 반대쪽, 마장재 방향으로…
마장재 방향으로 길을 따라 내려가다보면 아래 사진과 같은 이정표가 있는 갈림길이 나옵니다. 여기서 힐링랜드 주차장 방향으로 길을 이어가면 됩니다. 참고로 하산하는 코스가 길은 더 좋더군요. 등산도 이쪽으로 하면 편할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대신, 하산할 땐 반대겠죠.
그렇게 열심히 내려가다보면 나오는 Y자 출렁다리… 이곳 거창 우두산의 명물이자, 거창의 대표적인 볼거리 중 하나…
특이하게 생긴 출렁다리를 건너는 재미가 나름 있습니다. 물론, 고소공포증이 있는 분들은 다르게 생각하시겠지만…
멀리서 보이는 출렁다리도 상당히 볼만합니다. 사진찍기 좋은 배경…
마지막으로 항노화힐링랜드를 지나갑니다. 숙박이 가능한 시설도 있던데, 이곳에서의 하룻밤도 나쁘진 않겠다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렇게 안전하게 차를 세워 둔 주차장에 도착했습니다. 총 등산시간은 말씀드린 대로, 하산시간과 약간의 휴식기간을 포함해서 대략 2시간 40분이 조금 더 걸렸습니다.
거창 우두산 등산코스, 거창 우두산 최단코스… 적당히 운동되는 느낌의 구간으로 등산을 좋아하는 분이라면 운동삼아(?) 오르기에 딱 적당한 코스입니다. 특히나, Y자 출렁다리라는 특별한 볼거리도 있으니, 거창가면 꼭 한 번 올라보시길 권해드립니다.
아래는 이번 거창여행길에서 가장 먼저 식사를 했던 곳… 거창 읍내 거창 시장에 있는 묵집… 가성비 짱입니다.
>거창 시장 맛집 포항묵집 도토리묵 메밀묵 4000원 편묵 5000원<
역시 참고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