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인산 등산코스 가평 연인산 최단코스 등산지도 3월에도 아이젠은 필수

가평 연인산 등산코스 최단코스 등산지도

연인산 등산코스

오늘은 이번에 다녀온 가평 연인산 등산코스를 간략하게 소개해드릴까 합니다. 이번에 오른 연인산 등산코스는 산 아래 제1주차장을 기점으로 원점회귀하는 구간으로, 가평 연인산 최단코스이기도 합니다. 많은 분들이 연인산을 오를 때 선택하는 코스인지라, 연인산 등산계획이 있는 분이라면 참고하실만한 정보이겠습니다. 참고로 눈이 오는 시기부터 최소 3월까지 아이젠은 필수이니, 겨울에 연인산을 오를실 분들은 아이젠 꼭 챙기시길 바라겠습니다.

연인산 등산코스의 시작점인 연인산 제1주차장에 도착했습니다. 주소는 경기도 가평군 북면 백둔리 807번지… 주차장이 아주 넓었고 또 상당히 깨끗한 화장실까지 갖추고 있어서 기분좋게 등산을 시작할 수 있는 곳이였습니다.

가평 연인산 등산코스 최단코스 등산지도2

참고로 오늘 소개해드리는 가평 연인산은 예전부터 소개해드리고 있는 블랙야크 100대 명산 중 하나입니다. 그 목록과 제가 다녀온 등산후기는 아래 글을 참고하시면 됩니다. 아마, 많은 분들이 저와 같은 이유로 이곳 연인산을 찾지 않겠나 싶네요.

>블랙야크 100대 명산 리스트 등산코스 후기<

등산로 입구에 있는 연인산 등산지도부터 확인을 했습니다. 사진과 같이 주차장에서 곧바로 쭈욱 오르면 되는 코스로 별다른 갈림길이나 특별한 볼거리는 없습니다. 등산지도상으로는 2.8킬로미터쯤 된다고 되어 있습니다.

연인산 등산지도

이 주차장에서 연인산까지 오르는 코스는 두 가지가 있으나, 저희는 대부분이 오른다는 소망능선을 타는 2코스로 선택했습니다. 편도 2시간 30분쯤 걸린다고 되어 있는데, 저희는 왕복으로 그 시간쯤 소요되었습니다.

연인산 최단코스

이번에 다녀온 가평 연인산 트랭글 지도…

연인산 등산코스

참고로, 약간의 휴식시간까지 포함해서 원점회귀하는데 2시간 45분쯤 소요되었습니다.

연인산 최단코스

주차장에 있는 계단을 오르면서 가평 연인산 등산을 시작합니다. 등산지도와는 달리 여기서 3.4킬로미터 거리라고 되어 있습니다. 트랭글 지도상으로 6킬로미터가 조금 넘으니, 편도 3.2킬로미터쯤 된다고 보면 됩니다.

가평 연인산 등산코스 최단코스 등산지도7

계단을 오르자마자 눈밭이 반겨줍니다. 3월인데(정확히는 3월 4일) 아이젠이 없으면 등산할 수 없는 상태입니다. 따라서 최소 3월까지 연인산 등산계획이 있는 분들은 아이젠은 꼭 챙겨가시길 권해드립니다. 올라가는 길이야 어찌어찌 올라갈 수도 있겠지만, 내려올 때는 아이젠 없이는 거의 죽음…

가평 연인산 등산코스 최단코스 등산지도8

아이젠을 착용하고…

가평 연인산 등산코스 최단코스 등산지도9

다시 등산을 시작합니다.

가평 연인산 등산코스 최단코스 등산지도10

연인산 정상까지 2.9킬로미터 남았네요. 참고로 이쪽으로 오르는 연인산 등산코스에는 사진과 같이 이정표가 상당히 많습니다. 더불어 길도 거의 하나인지라 길을 잃은 염려는 없다고 봐도 무방하겠습니다.

가평 연인산 등산코스 최단코스 등산지도11

눈 쌓인 길인데, 경사도도 높아집니다. 진짜, 아이젠 없이는 힘들수 밖에 없는 상황…

가평 연인산 등산코스 최단코스 등산지도12

열심히 오르다보니 사진과 같이 동굴이라는 이정표가 보입니다. 이정표 쪽으로 보니, 진짜 동굴이 있습니다. 등산로 바로 옆이어서 살짝 구경만 해보기로 했습니다.

가평 연인산 등산코스 최단코스 등산지도13

사진과 같이 끝이 안 보이는 동굴이 있었고, 내리막길의 동굴이어서 들어가보진 않았습니다. 설명판을 읽어보니, 동굴 안에서 위쪽으로 보면 위쪽은 뚫려 있다고 되어 있습니다.

가평 연인산 등산코스 최단코스 등산지도14

길을 이어갑니다. 동굴에서 정상까지는 2.2킬로미터 남은 거리입니다.

가평 연인산 등산코스 최단코스 등산지도15

이제부턴 서서히 경사가 급해집니다.

가평 연인산 등산코스 최단코스 등산지도16

그러다가 더 급해지고…

가평 연인산 등산코스 최단코스 등산지도17

밧줄 난간같은 손에 잡고 올라갈만한 무언가도 없어서 오르기 쉬운 코스는 아니었습니다. 더욱이 내려올때는 미끄러지기 쉬운 구간인데요, 그렇기에 아이젠은 필수입니다. 계속해서 반복학습…

가평 연인산 등산코스 최단코스 등산지도18

동굴에서 거의 50분 가까이를 사진과 같은 오르막 눈밭을 땀을 뻘뻘 흘리며 오르니, 이정표가 보입니다. 이 이정표가 보이면 힘든 구간은 끝이고, 거리도 얼마남지 않았다는 의미입니다.

가평 연인산 등산코스 최단코스 등산지도19

연인산 정상까지 800미터 남은 지점…

가평 연인산 등산코스 최단코스 등산지도20

약간의 내리막길을 내려갔다가…

가평 연인산 등산코스 최단코스 등산지도21

다시 오르막이 시작됩니다.

가평 연인산 등산코스 최단코스 등산지도22

이제 정상까지 200미터 남았네요. 진짜, 다 왔습니다.

가평 연인산 등산코스 최단코스 등산지도23

연인산 정상 부근은 사진과 같이 데크로 꾸며놓았습니다. 앉아서 쉬기 좋고, 또 경치 감상하기도 좋게…

가평 연인산 등산코스 최단코스 등산지도24

가평 연인산 정상에 도착… 해발 1068미터… 참고로, 산 아래 주차장에서 여기까지 오르는데 1시간 30분쯤 걸렸습니다. 저희부부는 비교적 걸음이 빠른 편이니 참고정도만 하시길 바라겠습니다.

가평 연인산 등산코스 최단코스 등산지도25

연인산에서 보이는 풍경… 사방으로 탁 트인 조망이어서 경치가 훌륭했습니다.

가평 연인산 등산코스 최단코스 등산지도26

특히나, 명지산과 화악산까지 보여서 좋았는데요, 두 산 모두 이곳 연인산과 더불어 가평을 대표하는 명산들입니다. 여기에 오른 후기도 조만간 소개토록 하겠습니다.

가평 연인산 등산코스 최단코스 등산지도27

잠시 땀만 식히고 이내 하산을 시작했습니다. 올라온 구간 그대로 내려가는 코스…

가평 연인산 등산코스 최단코스 등산지도28

그렇게 안전하게 차를 주차해둔 주차장에 도착했습니다. 말씀드린 대로, 총 등산시간은 약간의 휴식시간과 하산시간을 포함해서 대략 2시간 45분쯤 소요되었습니다. 걸음은 빠른 편인데 눈이 쌓인 상태여서 시간을 많이 줄이지는 못했네요.

가평 연인산 등산코스 최단코스 등산지도29

이렇게 이번에 다녀온 가평 연인산 등산코스와 최단코스를 소개해드렸습니다. 처음부터 끝까지 오르막으로 이루어진 구간인지라 등산에 경험이 적은 분은 힘들다 느껴질만한 코스이기도 했습니다. 대신, 위험한 구간은 없으니(눈길을 제외하고…) 페이스 조절해서 오르신다면 누구나 정상까지 오르실 수 있는 산행코스이기도 합니다.

참고로 아래는 가평 연인산의 나무위키 정보…

>가평 연인산 나무위키 바로가기<

산에 오르기 전에 한 번 읽어보시길…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댓글 달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