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주 계명산 등산코스 충주 계명산 최단코스 등산지도
오늘은 충주 계명산 등산코스를 간략하게 소개해드릴까 합니다. 이번에 직접 올랐던 산행코스로, 산 아래 계명산 등산로 주차장에서 출발한, 원점회귀 왕복 2시간 25분이 소요된 계명산 최단코스입니다. 참고로 충주 계명산은 얼마전에 블랙야크 100+ 명산에 새로이 이름을 올린 산으로, 많은 등산객들이 찾는 충주의 인기산 중 하나입니다. 충주 계명산 등산코스가 궁금하신 분들은 참고하시길 바라겠습니다.
충주 계명산 최단코스 등산로
충주 계명산 등산코스의 시작점인 계명산 등산로 주차장에 도착했습니다. 차량 10대 정도 주차가 가능한 공간이 있었고, 바로 옆에 커다란 정자도 하나 있어서 잠시 쉬어가기 좋은 장소였습니다.
하지만, 개인적으로는 계명산 등산로 주차장에서 대략 100-200미터 떨어진 충주호 종댕이길안내소 주차장을 추천합니다. 왜냐하면 여기는 주차장 크기도 훨씬 크고, 무엇보다도 화장실이 있습니다. 계명산 등산로 주차장에는 화장실이 없구요.
일단, 충주 계명산 등산지도부터 확인을 합니다. 정상까지 2.3킬로미터라고 되어 있는데, 트랭글 정보상으로는 그것보다 조금 더 길게 나옵니다. 편도 대략 2.5-2.6킬로미터…
이번에 다녀온 계명산등산코스 트랭글 정보입니다. 왕복 5.1킬로미터이니까 편도 2.55킬로미터쯤 되고, 운동시간은 2시간 17분 소요되었습니다.
트랭글 운동정보, 총 누적고도는 574미터이고, 휴식시간 8분 정도 더해져서 총 등산시간은 2시간 25분이 소요된 산행입니다.
참고로, 오늘 오른 충주 계명산은 아래에 정리한 블랙야크 100+ 명산 중 하나입니다. 그 목록 및 제가 오른 등산후기가 있으니, 등산 좋아하는 분들은 참고하시길 바라겠습니다.
등산을 시작합니다.
흙계단을 오르니 커다란 기념탑이 하나 나옵니다. 충주 대몽 항쟁전승기념탑…
진짜 산길이 시작됩니다.
이쪽으로 오르는 충주 계명산은 초반부 경사도가 높은 편이고, 절반 정도 올라가서는 초반보다 경사도가 낮아지는 형태였습니다. 그러니까, 초반부가 힘들다는 설명…
날씨가 좋지 않았지만, 일요일이어서 그런지 등산객들이 은근히 많았습니다.
초반부에 있는 길다란 계단을 오릅니다.
그렇게 열심히 산을 오르면 나오는 첫 이정표…
정상까지 1.4킬로미터 남았습니다.
산을 절반정도 오르면 능선이 나오는데, 거기서부터는 경사가 급하지 않아서 초반보다는 조금은 덜 힘듭니다.
이쪽으로 오르는 충주 계명산 등산코스는 거의 대부분 흙길이라고 보면 됩니다. 새벽까지 비가 온 직후여서 길이 미끄러울까봐 상당히 조심스러웠습니다만, 다행히 미끄러지는 사고는 없었네요.
중반부 이후부터는 평평한 길도 간혹 나옵니다.
반대로 내려가는 구간도 있고…
그렇게 약간의 오르락내리락을 몇 번 합니다.
그러다보면 만나게 되는 헬기장… 헬기장이 나오면 계명산 정상이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헬기장 바로 너머에 있는 충주 계명산 정상…
주차장에서 여기까지 오는데, 대략 1시간 15분쯤 소요되었습니다.
충주 계명산 정상석, 해발 774미터…
바로 옆에 정상석이 하나 더 있더군요. 1미터 더 높은 해발 775미터짜리로…
비가 온 직후여서 운무가 너무 심해 정상에서의 조망은 확인할 수 없었습니다.
땀만 조금 식히고, 이내 하산을 시작했습니다. 올라온 구간 그대로 내려가는 코스…
그렇게 안전하게 차를 세워둔 계명산 등산로 주차장에 도착했습니다. 말씀드린 대로, 총 등산시간은 약간의 휴식시간과 하산시간을 포함해서 대략 2시간 25분쯤 소요되었습니다.
충주 계명산 최단코스 등산코스… 정상에서의 조망이 어떤지 확인이 불가능해서 아쉬움이 남는 산행이었지만, 등산하는 동안에는 꽤나 상쾌한 느낌이 드는 산행코스였습니다. 충주 주변으로 명산이 제법 많지만 이곳 계명산 또한 오르기 좋은 산이니, 등산 좋아하는 분들은 참고하시길 바라겠습니다.
아래는 우리나라 냉면 맛집 지도 및 그 방문기… 충주에 있는 냉면집도 하나 포함된 목록인데, 그 식당의 방문 후기는 며칠후에 소개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전국 냉면 맛집 지도 평양냉면 맛집 맛지도 베스트44<
역시 참고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