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주 노포 맛집 식당 경주 원조콩국
오늘은 경주 노포 맛집 한 곳 소개해드릴까 합니다. 1956년에 개업한 약 70년 전통의 경주 원조 콩국 식당… 경주시 황남동에 위치한 이곳은 경주를 대표하는 노포로, 주변에 첨성대 대릉원 등 경주의 주요 여행지들이 많이 모여있어서 여행길 식사 장소로 적당한 곳이기도 합니다. 주 메뉴는 상호에서도 알 수가 있듯이 콩국이라는 것인데, 요즘은 보기 힘든 형태의 오래된 음식이라는 것도 여행길 가볼만한 이유 중 하나… 참고로 오늘 소개해드리는 이곳 경주 원조 콩국은 예전에 소개해드렸던 ‘한국인이 사랑하는 오래된 한식당 100’ 중 한 곳으로, 우리나라 대표 노포 맛집 중 한 곳이기도 합니다.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먼저, 오늘 소개해드리는 이곳 경주 원조 콩국이 포함된 ‘한국인이 사랑하는 오래된 한식당 100’ 목록 및 그 이용 후기입니다. 이름 그대로 우리나라의 대표 노포 식당들을 모아 놓은 목록으로, 여행길 하나씩 방문하면서 채워나가는 재미가 나름 쏠쏠하네요. 여행다니면서 그 동네 오래된 식당 방문하기 좋아하는 분들은 참고하시길 바라겠습니다.
전국 맛집 지도 한국인이 사랑하는 오래된 한식당 100
이제 본격적으로 경주 노포 맛집 원조콩국 방문기를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원조콩국에 도착했는데, 대로변이어서 찾기 어렵진 않습니다만, 코너에 자리하고 있어서 빨리 차를 운전하다간 그냥 지나칠 수도 있습니다. 가게 입구에 주차장이 있긴 하지만 넓은 편은 아니어서 사람들이 많이 몰리는 시간엔 주차하기 어려울 수도 있습니다.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매주 일요일은 정기휴무라고 하네요.
가게 내부입니다. 밖에서 보이는 것 보다는 넓은 편으로, 오래된 식당 분위기가 나서 좋습니다. 사진과 같이 입식테이블이 놓여진 부분과 좌식 테이블이 놓여진 부분으로 나뉘어 있는데, 이 부분도 좋습니다. 전체적으로 오래된 도시 경주에 자리하고 있는 식당 느낌이 나서 좋습니다.
메뉴판입니다. 콩국은 사진과 같이 1-3번 총 세 개 종류로 나뉘어 있었고, 가격은 7000원 또는 8000원이었습니다. 콩국치고는 가격이 착한 편은 아닌데요, 예전보다 가격이 많이 올라서 개인적으로는 아쉬웠습니다. 참고로 저희는 1번과 2번 콩국으로 주문을 했고, 총 15000원 지불했습니다.
콩국 외 메뉴도 있네요. 참고하시길…
잠시 기다리면 사진과 같이 주문한 음식이 서빙됩니다. 누구라도 놀라지 않을 수 없을만큼 심플한 차림으로, 거의 백반 가격의 차림치고는 솔직히 많이 빈약해보였습니다.
먼저, 8000원짜리 1번 콩국…
메뉴판에서 설명하고 있는 문구로는, 검은콩 검은깨 꿀 그리고 찹쌀도너츠가 추가된 것입니다. 그러니까, 노란 콩물 속에 검은콩 검은깨 꿀 찹쌀도너츠가 들어있다는 설명입니다.
휘휘 저으면 다음 사진과 같습니다. 아마, 도자기 그릇에 검은콩 가루와 검은깨 가루를 넣고 꿀과 찹쌀 도너츠를 첨가한 후, 콩국물을 부은 것으로 보입니다. 아마도…
적당한 크기로 잘려진 찹쌀 도너츠는 식감이 좋아, 콩국물의 맛을 보다 풍요롭게 해줍니다.
다음은 2번 콩국… 메뉴판의 설명대로 참기름이 콩국물 위에 둥둥 떠있습니다.
계란 노른자 또한 콩국물 안에 사진처럼 숨어있고…
흑설탕과 들깨가 섞여서 사진처럼 국물안에 가라 앉아있습니다.
휘휘 섞으면 사진과 같은 비주얼… 색감이 참 이쁘네요.
이건 찹쌀 도너츠처럼 씹을만한 건데기가 없어서 먹는 맛이 조금은 약했습니다. 대신, 찹쌀 도너츠가 있는 3번 보다는 참기름이 아무래도 몸에는 더 좋은 음식이니, 그걸로 만족해야겠습니다.
두 가지 메뉴 모두 색감이 이쁘다는 공통점이 있고, 또 모두 몸에 좋은 음식이라는 공통점도 있습니다.
그렇게 여행길 오랜만에 콩국으로 아침 겸 점심 한 끼 해결했습니다. 맛있게 잘 먹었습니다.
개인적으로는 가격이 많이 높아져서 그 부분이 가장 아쉬웠구요, 건강한 식재료의 음식인데다 은근히 포만감도 오래가는 음식이어서 식사 대용으로 나쁘지 않다는 장점도 느꼈습니다. 주변에서 보기 힘든 음식인지라 여행길 한 번쯤은 경험해볼만한데, 특히나 거의 70년 내력의 오래된 노포라는 점까지 감안한다면 가볼만한 가치는 충분하겠습니다. 참고하시고…
다음은 역시 여행길 참고하실만한 맛집 목록…
참고하셔서 알찬 여행 즐기시길 바라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