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감자탕 맛집 백년가게 생활의달인 태조 감자국
오늘은 서울 감자탕 맛집 한 곳 추천해볼까 합니다. 서울 성북구 동선동1가에 위치하고 있는 태조 감자국… 상호 그대로 감자탕만 취급하고 있는 아주 오래된 노포로, 3대 65년째 대를 이어가고 있는 서울의 대표 노포 중 하나입니다. 생활의달인, 백년가게, 한국인이 사랑하는 오래된 한식당 등등 오래된 맛집이 받을 수 있는 다양한 타이틀까지 보유하고 있는 곳으로, 서울 여행길에 오래된 노포 감자탕집 찾는 분이라면 이곳 어떨까 싶네요. 인기 많은 오래된 노포임에도 가격까지도 착해 이래저래 만족스런 곳입니다.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서울 태조 감자국에 도착했습니다. 아래 사진은 나오면서 찍은 것으로, 나올 때는 사진처럼 대기하는 사람이 있을만큼 인기 있는 식당이었습니다. 주말이나 저녁 시간대에 대기 시간이 있을수도 있으니, 이 부분도 참고하시길 바라겠습니다.
1958년에 처음 문을 연, 65년 전통의 노포…
참고로 오늘 소개해드리고 있는 서울 감자탕 맛집 태조 감자탕은 얼마전부터 하나씩 방문하면서 후기를 올리고 있는 아래의 목록, 한국인이 사랑하는 오래된 한식당 100 중 하나로, 노포 맛집에 관심있는 분들은 참고하셔도 좋을만한 곳들입니다. 여행하면서 하나씩 경험해보면 좋을만한 오래된 식당 목록인지라, 참고하실만한 정보이겠습니다.
전국 맛집 지도 한국인이 사랑하는 오래된 한식당 100
백년가게, 서울 미래유산… 오래된 노포라면 하나씩은 있을만한 타이틀을 모두 가진 곳입니다.
생활의 달인 타이틀까지… 특이하게도, 감자탕의 달인이 아니라, 깍두기의 달인이네요.
가게 내부 사진 한 장 카메라에 담아봤습니다. 보이는 그대로 테이블 간격이 굉장히 좁고 그래서 불편합니다. 거기다가 워낙에 사람들도 많아 시끄러운 편인데, 그럼에도 많은 분들이 찾는 곳이라면 이유는 있을거라고 봅니다.
서울 감자탕 맛집 태조 감자국의 메뉴판입니다. 좋타, 최고다, 무진장과 같이 독특한 명칭의 메뉴로 이름 붙여져 있는데, 감자탕의 사이즈라고 보시면 됩니다. 23000원짜리 좋타는 2인분 소짜라고 보면 되겠는데요, 그런 면에서 가격도 꽤나 착한 가게입니다. 참고로 저희는 2인분 좋타 하나와 라면 사리 하나 그리고 공기밥 하나씩을 주문했습니다.
잠시 기다리면 주문한 음식이 나옵니다.
이곳 서울 태조 감자국의 특징은 사진과 같이 들깨와 깻잎의 조화라고 보시면 됩니다. 들깨와 깻잎이 많이 들어서 고소하면서도 깔끔합니다.
깍두기 맛도 괜찮더군요. 깍두기의 달인이라는 타이틀이 증명하듯이…
감자탕 국물은 사진과 같이 뽀얀색 국물입니다. 아마도, 등뼈를 삶은 육수가 아닐까 짐작됩니다.
가게 벽면에는 사진과 같이 읽어볼만한 재미난 문구들이 많습니다. 유명인의 싸인보다는 이런 글귀들이 더 인간적으로 느껴져서 좋았습니다.
센불에 전골냄비에 든 내용물들을 펄펄 끓여봅니다. 고기는 사실 거의 다 익은 상태인지라, 센불에 한 번 더 끓인다는 느낌으로 조리하시면 됩니다.
라면사리 투여…
라면이 익어가는 동안 당면과 깻잎부터 먹어봤습니다. 이런 음식에는 깻잎이 잘 어울리는 느낌입니다. 그러고보면 어떻게 조리하던 깻잎이랑 돼지고기 종류랑 잘 어울리는 것 같습니다. 제육볶음과 깻잎이 찰떡궁합이듯이…
라면도 다 익었네요.
라면에서 나온 전분이 국물의 밀도를 높이고 탁하게 하면서 새로운 맛의 국물이 되었습니다.
서울 감자탕 맛집 태조 감자국 등뼈… 참고로 등뼈는 4개 들어있었는데, 살이 제법 실하게 붙어 있어서 양이 적진 않았습니다. 참고로 등뼈추가는 메뉴판에 있듯이 5개에 13000원이어서 등뼈 좋아하는 분은 등뼈만 추가해서 먹는 것도 나름의 방법이겠습니다.
잘 삶겨진 등뼈여서 살도 잘 발립니다. 사진처럼…
감자, 깻잎, 그리고 등뼈에서 발라낸 살코기… 거기에 감자국 국물을 한 껏 흡수한 흰 쌀밥의 조화… 맛이 없을 수 없는 구성입니다.
볼품은 없어도 사진처럼 그냥 막 비벼도 맛있는 조합입니다.
그렇게 둘이서 게눈 감추듯 감자탕 냄비 하나 순식간에 순삭했습니다. 맛있게 잘 먹었습니다.
서울 감자탕 맛집, 태조 감자국…
오래된 노포이면서도 착한 가격을 유지하고 있는데다 맛까지 괜찮아서 만족스런 식사였습니다. 큰 기대만 하지 않으신다면, 특히나 감자탕 좋아하는 분이시라면 나쁘지 않은 선택의 식당이니, 서울 여행길 참고하시길 바라겠습니다. 다만, 말씀드린 대로 자리가 협소하고 그래서 조금 시끄럽고 번잡한 느낌은 있으니 그 부분 또한 참고하시길 바라겠습니다. 반면에 그런 단점들이 오히려 인간적인 느낌이 드는 장점일 수도 있으니 참고하시구요.
다음은 역시 가볼만한 식당들 목록…
역시 여행길 참고하시길 바라겠습니다.